logo

  •                      사이트맵
/~humanity/kor/img/sub/menu02_title.gif
  • /~humanity/kor/img/sub/menu02_01_off.gif
  • /~humanity/kor/img/sub/menu02_02_on.gif
  • /~humanity/kor/img/sub/menu02_04_off.gif
  • /~humanity/kor/img/sub/menu02_05_off.gif
/~humanity/kor/img/sub/menu02_02_title.gif
  • HOME
  • >
  • 열린광장
  • >
  • 입학정보


입학정보 FAQ
기록학 전공
Date : 2014.02.11
 
 

1. 입학 전형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의 입시전형은 구술면접(1차), 전공시험&제2외국어시험(2차)가 있습니다. 구술면접을 통과하시면 1차 합격입니다. 전공시험과 제2외국어시험을 통과하시면 최종합격하게 됩니다.
기록학 전공은 인문대학 소속 협동과정으로, 인문대학의 전형 일정을 따릅니다. 제2외국어 시험은 학교 전체 공통으로 치러지며, 인문대학의 경우 전공필답고사를 같은 날 치뤄  왔습니다.(오전-전공, 오후-제2외국어) 특별한 변동사항이 없는 한 같은 방식으로 일정이 잡히게 됩니다. 면접고사는 학과별로 자체 시행하며, 지원서 접수 이후 개별 통보 및 공지해 드립니다.
학부 출신 대학이나 전공 및 학점은 입학 전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 전공이 독특하신 분들은 면접전형 때, 선생님들이 질문을 하실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2. 전공 시험

전공 시험은 기록학 지식과 국내 현황 등 관련 지식을 묻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매년 차이가 있으나 보통 2~3문제가 출제되며 시험 시간은 120분입니다.
 
 

3. 영어 성적

공인영어성적이 있어야, 입학원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공인영어성적은 토플(iBT) 96점 이상 또는 개정 텝스 327점 이상입니다. (둘 중 하나만 있으시면 됩니다.)
성적은 지원서 접수마감일 기준 2년 이내 응시하여, 서류 보완일 까지 성적을 제출한 경우로서, 입학지원서에 기재한 성적만 유효합니다.
영어 성적은 원서 제출 자격 요건이며, 이 후 입학 전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4. 제2외국어 시험

제2외국어는 필기고사로 이루어지며 약 60분의 시간동안 2~3문제의 독해를 하게 됩니다. 전자사전을 제외한 사전 지참이 가능합니다.
제2외국어는 인문대 공통기준에 따라 채점되고 과락을 결정합니다. 이는 인문대 공통 사항이기 때문에, 전공 학과에서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2020학년도 전기 모집 기준으로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한문이 응시가능 합니다.
제2외국어와 관련해서는 각 제출 학과에서 전담하고 있기 때문에 응시할 과목을 정하시고, 기출문제나 출제 수준과 관련해서는 관련 학과에 문의하시는 것이 정확한 정보를 얻으시는데 도움이 되십니다.
기출 문제는 제출 학과 운영 방침에 따라 홈페이지 다운이나 직접 방문을 통해 배포하고 있습니다.

2014학년도 후기모집부터는 현행 시험과 SNULT 제2외국어시험(언어교육원 주관)을 병행하여 시행합니다(한문 제외). 따라서 대학원 입학 지원자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응시합니다. 단, SNULT 제2외국어시험은 입학고사일 기준 2년 이내 성적만 인정합니다.
 
각 학과의 제출 과목 및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중어중문학과 / 중국어, 한문/ 880-6064/ 1동 401호
불어불문학과 / 프랑스어 / 880-6114 / 5동 326-2호
독어독문학과 / 독일어 / 880-6129, 6130 / 2동 209호
노어노문학과 / 러시아어 / 880-6150 / 3동 431호
서어서문학과 / 스페인어 / 880-6156 / 3동 421호

 

 

5. 면접

면접은 전공을 세부적으로 질문하시지는 않고 지원 동기 및 전공에 대한 준비를 어느 정도 했는지를 물어보시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전공사항에 대해서도 질문하셨다고 하는데 최근에는 그런 질문보다는 포괄적인 준비과정에 대해 질문이 있었다고 합니다. 면접을 하시는 교수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만 전공필기시험이 따로 있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질문은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연구계획서에 대한 질문은 필수이기 때문에 연구계획서를 잘 준비하고 예상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미리 준비해 두시면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입학 후에 어떤 분야를 연구할 생각인지 등을 잘 생각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박사과정 여부

2017년도부터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현재 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7. 등록금 액수

등록금은 2020학년도 기준 재학생은 315만원 정도, 신입생은 330만원 정도입니다.

 

 

8. 장학금

학과에서 자체 운영하는 장학금은 없습니다.
교내 장학금은 매학기 신청에 의해서 인문대 기준에 따라 선발됩니다.
교외 장학금은 공고가 나면, 개인이 지원하고 각 주관 기간의 기준에 따라 선발됩니다.
그 외에 학교 각 기관에서 근로 장학생 모집 공고가 나면 지원하여 근로할 수 있으며 근로장학금은 이중수혜항목에서 제외됩니다.

 

 

9. 협동과정이란?

협동과정이란 여러 개의 학과가 공동으로 대학원 과정만 개설하는 경우를 '협동과정'이라고 합니다. 기록관리학으로 석사학위 이상 취득하게 되면 '기록물관리전문요원'자격이 부여되며, 혹은 문헌정보학/역사학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하고 국가기록원의 교육을 이수하면(대상자 교육과정이 따로 있음) 기록물관리전문요원 자격을 갖습니다.

 

 

10. 서울대 기록관리학 전공은 주간 대학원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재학생 중 직장인 분들이 많은 경우에는 선생님들께 부탁드려서 저녁 강의나 주말 강의를 개설하고 있지만, 항상 저녁/주말(으)로 개설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재학생 중 직장을 겸하지 않은 학생과 직장을 겸하는 학생이 있는 경우에는 저녁 강의, 오전/이른 오후 강의와 주말 강의를 개설하고 있지만 이 또한 매 학기 같은 방식으로 개설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나 이러한 경우에는 직장을 겸하는 재학생은 본인이 직접 저녁 강의나 주말 강의를 찾아 수업을 들으셔야합니다(아니면 졸업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대학교에는 저녁 또는 주말에 개설 되는 강의가 거의 없으며 전공 이외의 강의를 듣게 되는 경우 학점 제한(총 12학점)이 있습니다. 전공 이외의 과목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지도교수님 추천 강의, 학과 겸임교수님 강의, 또는 차후 졸업논문 주제와 관련이 있는 강좌의 수강을 권장합니다. 이 부분은 비직장인 재학생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재학생 모두가 비직장인 경우에는 장기(2주 이상) 해외 답사에 지원 할 수 있는 기회와 보다 더 폭넓은 학술활동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서울대 기록학전공은 기록학에 대한 열정과 학과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연구실에서 꾸준히 연구활동을 할 수 있는 지원자를 원합니다.
 
 
 
 
 

※ 본 게시글과 함께 서울대학교 홈페이지에 공지된

 

    신입생 모집 안내 공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ㅡ 기록학 전공 ㅡ
 
 
 
 
 
리스트